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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운전 블로그 기자단 5기] 불필요한 공회전만 줄여도 미세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안녕하세요
친환경 운전 캠페인 블로그 기자단입니다저번 포스팅에서는 저공해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공회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회전은 무엇이며 우리는 왜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말아야 할까요불필요한 공회전만 줄여도 미세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먼저 공회전이 무엇인지 카드뉴스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공회전이란 운행하지 않고 멈춰 있으면서 엔진만 회전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승용차(연비 12/ℓ 기준)가 하루 10분 동안 공회전을 하면 약 1.6를 주행할 수 있는 138의 연료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불필요한 자동차 공회전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원인 중 하나가 자동차라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공회전은 주행시보다 더 많은 미세먼지와 매연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현재 차량들은 전자제어 연료 분사 방식이기에 예열을 하지 않고 천천히 출발하는 것으로 충분하기 때문에 자동차 공회전을 굳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2012년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에 따르면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발암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따라서 공회전 시간 5초 이상 시 엔진을 끄는 운전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미세먼지 청정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따라서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는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이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루 10분씩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이면 연간 50리터의 연료가 절약되는데요

특히대중교통과 상용차량의 공회전을 줄이면 시내버스 15.4%, 택시 12.7%, 택배 트럭의 경우 9.8%까지 연료소비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연비 10% 절감시 대형차는 소나무 100그루중형차는 80그루소형차는 60그루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소나무 1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이 5kg정도라고 하니... 어마어마하죠?



따라서 전국 지자체에서는 자동차 공회전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고 있는데요서울시대구시울산시의 경우 관할지역 전체를 공회전 제한 구역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터미널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등은 중점 공회전 제한장소로 특별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회전 단속대상은 실온 5~27에서 주·정차하고 있는 차량이 자동차 공회전을 하고 있는 경우며, 1차로 운전자에게 경고(계도)를 한 후에도 공회전을 5분 이상 계속하면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단속방법온도조건 및 공회전 허용시간 등은 지자체별로 조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소방차구급차 등 긴급한 목적 등으로 공회전이 필요한 차량에 대해서는 예외 규정이 적용됩니다·도별 공회전 제한 조례 규정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카드뉴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원하는 깨끗한 환경을 위해

잠깐의 공회전보다는 엔진을 잠시 꺼두는

불필요한 공회전 줄이기로 

친환경 운전에 동참하시는 것 어떠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 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www.eco-drive.or.kr/post/223523)


[출처 - 친환경운전 블로그 기자단 5기 https://blog.naver.com/drama522/221315318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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